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보도자료) 인공지능 시대, 챗GPT 유통·물류 이니셔티브 구축 필요

인력개발팀 2023-07-24 15:36:25 조회수 2,500

 

 

 

“인공지능 시대, 챗GPT 유통·물류 이니셔티브 구축 필요”

통물협 주관 ‘2023 물류·유통분야 AI리더 세미나’ 개최…물류관계자 60여명 참석 

 

 

최근 각광받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챗(Chat)GPT는 유통·물류 분야에서 어디까지 활용 가능할까?


조성배 연세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교수는 지난 14일 코엑스센터에서 열린 ‘2023 물류·유통분야 AI 리더 오찬세미나’에서 챗GPT의 원리와 유통물류 분야의 활용 방안에 대해 강연했다. 조 교수는 “챗GPT를 잘만 활용한다면 물류·유통분야의 운영 효율성, 비용 절감 등 생산성을 높이는 데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며 “챗GPT 시대에 인공지능(AI) 활용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챗GPT를 통해 AI 기술 활용도를 높여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 중 하나로 꼽히는 쿠팡의 사례를 소개했다. 조 교수는 “AI 시대 물류·유통산업 혁신에 대한 미래 전망은 밝다”며 “쿠팡은 고객의 구매 이력, 검색어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해 개인화된 상품 추천 시스템을 운영해 고객 만족도 향상과 매출 증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중간생략- 

 

 

한편 한국통합물류협회 주관 하에 열린 ‘2023 물류·유통분야 AI리더 오찬세미나’는 이달 총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엔 서울대학교 조성준 교수, 연세대학교 조성배 교수, 쉐퍼시스템즈 신성일 이사 등 각계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전문가들이 참여해 AI·빅데이터 등 디지털 혁신 기술을 활용한 물류·유통 산업의 미래 동향을 살펴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협회 관계자는 “AI 기술 혁신으로 물류·유통 산업에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물류·유통 산업 관계자들에게 유익한 세미나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기사 원문 보기 : https://www.ksg.co.kr/news/main_newsView.jsp?pNum=138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