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엔비템

닫기

물류뉴스

1월 23일부터 친환경 물류장비 설치비 지원 공모…3월 선정

국토교통부 2019-01-28 19:55:26 조회수 554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온실가스 감축,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큰 장비나 시스템의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친환경 물류지원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해 1월 23일부터 3월 15일까지 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 


올해 지원규모는 17억 8천만 원으로, 중소·중견기업은 최대 1억 5천만 원(사업비의 50%이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회사는 최대 1억 원(사업비의 30%이내)으로 차등 지원하고, 친환경물류활동을 선도하는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은 최대 5천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지원사업은 정부지정핵심사업, 민간공모사업, 효과검증사업으로 구분되며, 중복신청도 가능하다. 


정부지정핵심사업은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높아 대중화된 무시동 히터(1,630대, 6억 5천만 원), 무시동 에어컨(360대, 3억 6천만 원) 등에 대해 12억 원을 지원한다. 

* 여름철과 겨울철에 시동을 켜지 않고 배터리 등으로 작동하는 냉·난방장치 


민간공모사업은 연료절감 효과는 검증되었으나, 대중화가 진행 중인 장치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5억 2천만 원이 배정된다. 올해는 경량화 휠(Wheel), 공회전 방지장치(ISG), 택배 전동장비 등에 대해 각 기업별로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효과검증사업은 물류·화주기업 또는 물류 새싹기업 등이 새롭게 친환경 물류시스템이나 장비를 개발한 경우 미세먼지, 온실가스 감축, 경제적 타당성 등을 검증·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6천만 원이며, 시험비 전액을 지원한다. 


사업신청은 신청서류와 사업계획서 등을 3월 15일(금) 18:00까지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물류정책처(054-459-7438, 7421)로 제출(직접 또는 우편)하면 된다. 

*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 알림마당, 한국교통안전공단 누리집(www.kotsa.or.kr), 녹색물류 누리집(http://kotsa.or.kr/gl, 공지사항) 참조 


사업대상자는 서류심사, 성능기준 적합성 심사, 녹색물류협의기구의 심의 등을 거쳐 3월말에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 백현식 과장은 “이 사업에 활발히 참여하는 기업의 경우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와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통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기업경쟁력을 높이고, 미세먼지도 줄이는 친환경 물류활동에 화주·물류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